교회·목회자 종교활동을 존중한다는 2007년초 서울행정법원은 “부목사는 근로자가 아니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놨다. 법원은 “부목사는 신앙 활동의 담당자로서 교회 운영의 주체이고 교회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지만 이는 업무와 대가성이 없으므로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라고 할 수 없다”고 밝
Ⅰ. 서론
현대에 있어 교회가 차지하는 비중은 의외로 큰 것이다. 목회자와 교회와의 관계는 유리시킬 수 없는 목회의 본질인 것이며 목회자에게 있어서 그림자처럼 항상 따르는 필연적 과제인 것이다
초대교회 지도자들에게 주어진 위대한 목회 목적은 예수님이 친히 부탁한 “땅 끝까지 이르러 내
교회는 현존하는 구체적인 교회를 의미하나 보이지 않는 교회는 교회의 이상적 모습 혹은 완성된 교회의 모습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럴 때 보이지 않는 교회라는 개념은 보이는 구체적 교회의 개혁의 동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윌리암즈는 그의 저서 목회자와 영혼목회라는 책 속에서 목회교역은
의미하듯이 목사는 영혼의 목자로서 목자가 양을 치는 것같이 양과 같은 신자들을 진리로 가르치며 양육하는 일을 하는데 이것을 일반적으로 목회라고 한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목회하는 목사의 위치가 이 범주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목회자의 위치는 인간적으로 사생활의 제약을 많이 받는다
목회자와 교회 행정 요약 Getting the Church on Target
by Lloyd Perry
본서는 운영이나 또는 교회 행정에 대한 광범위한 영역의 서론적 고찰을 제시한다. 교회 운영은 치료적일 뿐만 아니라 예방적이어야 한다. 본서는 목사들과 평신도들을 위한 착상 유발과 실제적인 행정 지침서로서 그 목적을 삼는다. 본서
교회 행정에 있어서의 착상의 자료서이며, 토론의 기폭제요, 여러 분야의 지침서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외적 환경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이다. 모든 것에 있어서 하나님의 뜻을 찾아야 한다.
제1장 목회를 위한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하나님의 사람인 목회자
미국 교회사에 있어서 최초로 주요한 교회
교회에서 사용하는 목회란 말 자체는 신약성서에 기원을 둔 것이다. 그러나 목회의 기본정신에 대한 설명은 구약에서 풍부한 내용을 찾을 수 있다. 실지로 에스겔 34장에는 역사적 상황이나 목회자와 목회대상이고 돌보고 위험을 경고하고 안식의 곳으로 인도함에 있어서는 신약의 목회정신과 다름이
삶을 병들어 있는 상태에서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목회자는 바로 이러한 상황 속으로 교회를 대표하여 찾아오고 환자의 병실에서 기운을 돋우는 말과 따스함과 즐거움과 긍정적인 감정의 분위기를 가져다주어야 한다. 목회자는 그 무언가의 유익을 얻거나 조사를 하거나 또는 기관의 세력
목회자의 목회활동에서 빚어지는 문제들에 답하는 것이 목회윤리라 할 수 있겠다.” 이중삼, 「한국교회의 목회자에 대한 기독교 윤리학적 연구」 ,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2009), 47.
그러므로 목회자가 하는 행동은 모두 목회윤리의 범주이며 이는 목회윤리의 범주 자체가 확장되어 기독교 윤리학
교회에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원천적으로 목자, 혹은 목사의 본질적 기능이 보살피고,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에 역시"봉사"라고 하는 포괄적 범주에 한정된다고 볼 수 있다. 실재로 목사는 포괄적인 카운슬러와 행정, 교육과 선포 등의 직책을 수행한다.
Ⅱ. 목회자의 직무